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매몰비용의 오류

"네가 온전해지기를 원하면, 가서 네가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 있는 보물을 가지게 되리니, 그런 후에 와서 나를 따르라." (마 19:21)

“매몰비용의 오류”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일을 계속할 경우 미래에 발생할 이득이 크지 않거나 오히려 손실이 발생할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투자한 비용이 아까워서 일을 중단하지 못하는 일련의 행동을 일컫는 경제 용어로, 지불한 매몰비용이 미래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상황을 말한다. 마태복음 19장에서는 이 용어를 설명하기에 적절한 예시가 나온다. 돈이 많은 한 청년은 영생을 얻기 위해 예수님께 방법을 물었고,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라”는 대답을 듣고는 슬퍼하며 갔다. 즉 아까워서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 이 오류는 때론 그리스도인에게서도 발생한다. 주님을 위해 일을 해야 한다는 것과 지금 세상의 일을 하면 미래의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어떠한 상급도 없을 것을 알지만, 내가 세상에서 이룬 일, 번 돈, 명예, 성공이 아까워 벗어나지 못하고 매여 있는 것이다. 손해를 보지 않는 법은 너무나 간단하다. 멈추면 된다! 롯의 아내처럼 이룬 것이 아까워 뒤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단번에 끊어 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지금까지 내 힘으로 이룬 것들은 나의 영원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아버지나, 어머니나, 아내나, 자식이나, 토지를 버린 사람은 일백 배로 받을 것이요 또 영생을 상속받으리라.』(마 19:29)고 말씀하시며 더 좋은 것을 약속하셨다. 성도여, 이루어 놓은 것을 아까워하지 말라. 매몰 비용의 오류에서 벗어나,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준비하라. 영원을 준비하라!

우리가 모두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 서리라(롬 1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