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사람의 걸음은 주께서 정하시니
조회 : 76
크게 작게 크기저장 초기값
시편 37편은 표제가 『다윗의 시.』로 되어 있다. 총 40절로 이뤄진 이 시는, ① 의인에게 주는 훈계(1-11,27-29,34절)와 ② 의인과 악인의 대조(12-26,30-33,35-40절)로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윗이 늙었을 때 써 내려간 시이며(『내가 어려서부터 지금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받거나 그의 씨가 걸식함을 아직 보지 못하였도다.』 - 25절), 그 시작부터 초조함이 흐르고 있다.

『행악자로 인하여 초조해 하지 말며 죄악을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라. 이는 그들이 풀같이 곧 베어질 것이며 푸른 나물같이 말라질 것임이라』(1,2절). 다윗은 악인의 번성에 대한 의인의 초조함과 시기로 운을 뗀다. 의인의 시기와 초조함이란 일종의 "생의 불합리성"으로 인한 분노를 말하는데, 의인에게 고통을 주는 악인이 "그의 악한 계책을 성사시켜 번성할 때"(7절) 의인은 애가 타는 마음으로 분통을 터뜨릴 수 있다는 얘기이다(시 73:2,3,16). 심지어 8절은 『화를 그치고 노여움을 버리라. 결코 악을 행하려고 초조해 하지 말라.』라고까지 명령한다. 악인에게 노여움을 품거나 스스로 복수하려고 하지도 말라는 것인데, 『악인은 의인을 대적하여 음모를 꾸미며 그를 향해 이를』 갈아도(12절) 의인은 악인을 대적하여 이를 갈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복수는 주께 속한 것이며, 그분께서 악인의 심판 날이 오는 것을 보고 계시기 때문이다(13절). 또한 악인의 번성은 잠깐일 뿐, 『잠시 후면』(10절) 『그들이 풀같이 곧 베어질 것이며 푸른 나물같이 말라질 것』이기 때문이다(2절). 시편 37편은 이처럼 의인을 짓밟고 번영하는 악인의 끊어짐에 관해 여러 구절에서 반복하고 있다(9,20,22,34,36,38절). 주님께서 "악인의 끊어짐"에 관해 이렇듯 반복적으로 언급하시는 것은, 악인의 끊어짐이 곧 그분의 지대한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주님의 성도가 죄에 대해 분노하는 것은 성경적이지만(엡 4:26), 악을 악으로 갚고 싶어 분노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라는 것이다(벧전 3:9). 예수님께서 그 본을 보여 주셨으니, 하나님의 성전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든 자들에 대해서는 격렬한 분노를 표출하셨지만(마 21:12,13), 선을 행하다 고난을 당하실 때에는 『모욕을 당하셨으나 다시 모욕으로 갚지 아니하셨고, 고통을 당하셨으나 위협하지 아니하셨으며, 오직 의롭게 심판하시는 분께 자신을 의탁하』심으로써(벧전 2:23) 우리로 『그의 발자취를 따르게』 하셨던 것이다(벧전 2:21).

따라서 주님께서는 본 시편에서 의인이 고난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려 주신다. 즉 『주를 신뢰하고 선을 행하라.』(3절), 『주를 기뻐하라.』(4절), 『너의 길을 주께 맡기고 또 그를 신뢰하라.』(5절), 『주 안에서 쉬고 인내하며 그를 기다리라.』(7절)고 하시는 것이다. 역으로 보면, 고난당할 때 초조해하는 사람은 주를 신뢰하지 않는 사람이며, 고난당할 때 악인을 시기하는 사람은 주를 기뻐하지 않는 사람이다. 그러한 사람은 자신의 길을 주께 맡기고 신뢰하는 이가 아닐 뿐더러, 인내심이 없으므로 주 안에서 쉼을 얻고 그분을 기다릴 수도 없다.

주님의 뜻은 우리가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위의 명령들에 순종할 때 있게 될 긍정적인 결과들을 제시하시며 "기운을 내라!" 하신다. 즉 악인이 번성할 때 주를 신뢰하고 선을 행하면 『네가 땅에 거할 것이요, 진실로 그가 너를 먹이시리라.』는 것이며(3절), 시기와 초조함을 억제하고 주를 기뻐하면 『그가 네 마음의 소원들을 네게 주시리라.』는 것이다(4절). 또 자신의 길을 주께 맡기고 신뢰하면 『그가 이루어 주시』며(5절) 『그가 네 의를 빛같이 가져오시며 네 공의를 대낮같이 가져오시리라.』는 것이고(6절), 주 안에서 쉬고 인내하며 그분을 기다리면 『땅을 유업으로 받을 것이요, 화평의 풍요함으로 기뻐하리』라는 것이다(9,11절).



미리보기 서비스는 여기까지입니다.

더 보기 원하시면 해당 호의 학회지를 구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월간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17년 3월  (통권 300 호)   page : 22

 
 
 

 
고객센터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상호명: 말씀보존학회 │ 대표자명: 이송오 │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35 (금강프라자 7층)
  • 사업자 등록번호: 105-99-34323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16-1956호 │ 메일: admin@biblemaster.co.kr
  • 전화 : (02)2665-3743~4 │ 팩스: (02)2665-3302
Copyright ⓒ www.biblemast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