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구하는 기도
조회 : 183
크게 작게 크기저장 초기값
기도의 원칙이나 절차 그리고 그 방법론적인 연구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믿음으로 구하고 있는가"이다. 누구나 처음 기도할 때에는 비록 하나님께서 사람의 눈에 보이시지 않는다 할지라도, 눈을 꼭 감고 그분께서 기도에 응답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간구한다.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해도 무기력함에서 벗어나 손을 뻗어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를 들으신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을지라도 믿어야만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기도는 성도로서 해야 할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며, 대단한 특권을 주장하는 믿음의 행보이기도 하다. 따라서 주님께서 자기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리라는 것을 참되고 변함없는 인내심을 가지고 믿어야 하는 것이다.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에서 "호흡"과도 같다. 사람은 뇌에 10초만 산소 공급이 중단되어도 의식을 잃어 쓰러지게 되고, 5분 이상 공급이 중단되면 뇌세포는 영구적인 손상을 입는다. 이런 경우 사망하게 되고, 죽지 않는다 해도 뇌사 상태에 빠지거나 식물인간이 되어 인공호흡기에만 의존한 채 생명을 부지할 수밖에 없는 신세가 된다. 이처럼 어떤 이유로든 믿음이 흔들려서 기도를 중단하게 되면, 기도를 멈춘 그 사람의 "삶"도 끝이 나게 된다. 흔히들 말씀을 읽지 않고 기도하지 않으면 "영적" 삶만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상 그리스도인답게 사는 "삶" 자체를 영위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인데, 오늘날 상당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심각한 상태에 빠져 있는 것이다.



믿음은 사람의 시각에서 볼 때 불가능한 일들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 하나님께는 불가능한 것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믿음으로 구하는 모든 기도에 응답하신다. 우리가 주님 앞에서 그분의 뜻에 따라 합당하게 구한 것들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마음에 의심 없이 확신할 때,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한 것들은 무엇이든지 이루어질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투영하는 것이면서도, 동시에 기도하는 성도 자신이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얼마만큼 능력을 지니신 분인가를 나름대로 규정해 버리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쉽게 얘기하면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지만 그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의 마음이 하나님의 능력의 범위를 제한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옛날 중국에는 "우공"(愚公)이라는 노인이 어딘가를 왕래할 때마다 두 개의 커다란 산 때문에 큰 불편을 겪자 가족들을 총동원하여 산의 흙과 돌을 퍼 날라서 바다에 갖다 버렸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어딘가 좀 모자랐던 이 노인은 90세의 나이에 이 일을 시작했고, 자신이 죽은 뒤에는 아들, 손자 그리고 그 후대가 이어서 계속 퍼 나르다 보면 언젠가 산이 없어지지 않겠냐는 계획이었는데, 결국 이 이야기는 천제(天帝)가 두 산을 옮겨 줌으로써 마무리된다. 이것은 "무슨 일이든 꾸준히 노력하면 달성하게 된다."는 의미의 "우공이산"(愚公移山)이라는 고사성어가 되었지만, 마땅히 의지하고 신뢰해야 할 대상을 찾지 못한 세상 사람들이 자기들의 덜떨어진 생각을 무모한 실행으로 옮긴 웃지 못할 코미디였던 것이다. 산들은 오직 하나님만이 옮기실 수 있다(마 21:21, 막 11:23). 그리고 믿음으로 하는 기도에 하나님께서 움직이신다. 예수님께서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셨을 때 그분의 능력을 보여 주셨다. 그러면서 큰 능력들은 믿음과 기도로 행해진다고 말씀하셨다(마 21:22). 사실 주님께서는 죽이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리시기 위해서, 저주가 아니라 복을 주시기 위해서 그분의 능력을 사용하신다.

이쯤에서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기도할 때에 바라는 것들은 무엇이나 받은 것으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 것이 되리라』(막 11:24). 우리는 이 구절을 숙고해야만 한다. "믿음으로 구하는 기도"의 초석이 되는 말씀이기 때문이다. 그 구절은 믿음으로 구하는 기도에 대한 실천적인 지침을 매우 간단하고 명확하게 알려 주고 있다.





미리보기 서비스는 여기까지입니다.

더 보기 원하시면 해당 호의 학회지를 구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월간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17년 3월  (통권 300 호)   page : 104

 
   
 

 
고객센터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상호명: 말씀보존학회 │ 대표자명: 이송오 │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35 (금강프라자 7층)
  • 사업자 등록번호: 105-99-34323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16-1956호 │ 메일: admin@biblemaster.co.kr
  • 전화 : (02)2665-3743~4 │ 팩스: (02)2665-3302
Copyright ⓒ www.biblemast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