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과 원형(Types & Antitypes)
조회 : 6,461
크게 작게 크기저장 초기값
예수 그리스도께서 는 마태복음 13장의 “천국” 비유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셨다.

  『그러므로 천국에 관한 교훈을 받은 모든 서기관들은 마치 자기 창고에서 새보물과 옛보물들을 꺼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마13:52).



  성경에서 “그러므로”가 나올 때는 주의해서 보아야 한다. 이 구절에서 옛 보물들은 구약 성경의 모형이고 새 보물들은 신약 성경의 모형이다. 흔히들 신약 성경은 구약 성경 속에 내포되어 있고, 구약 성경은 신약 성경 속에서 펼쳐진고 한다.

  히브리서 없이 레위기를, 요한계시록 없이 다니엘을, 복음서의 설명 없이 유월절이나 이사야 53장을 이해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다. 구약에 나오는 많은 ‘모형’들이 신약에 나타나는 ‘원형’들로써 설명되기 때문이다. “모형”(types)과 “원형”(antitypes)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의 권위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구약 성경에서의 “모형”은 “구속”과 같은 신약 성경의 교리가 예시되어 있는 회화적인 표현으로 놋뱀과 십자가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요 3: 14,15). 그러므로 구약 성경의 모형론을 자세히 알지 못하는 설교자나 성경 교사는 신약 성경의 교리들을 설교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모형”이란 무엇인가? 사도 바울이 고린도전서 10:1-11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제 그들에게 일어난 이 모든 일이 본보기가 되고 또 세상의 끝날들을 당한 우리에게 훈계로 기록되었느니라』(고전10:11).



  바울은 앞의 구절들에서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의 노예생활에서 벗어나고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동안에 일어났던 일들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 성경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역사 속에서 이스라엘에게 일어났던 이 사건들에는 더 깊은 의미가 숨겨져 있다. 그것들은 신약 성경에 나타나는 구원 계획에 관한 모형들인 것이다. 신화적이거나 은유적이 아닌 실제로 이스라엘에게 일어났던 일들이 신약 성도들의 훈육을 위해 기록된 것이다.

  모형의 특성에 관해서는 히브리서에 잘 나타나 있다. 모형은 다가올 선한 것들의 그림자이나 그 자체가 형상은 아니다(히10:1). 즉, 구약 성경에서의 모형들은 단지 그림자들이다. 그러나 그 그림자를 생기게 하는 “실체”가 없는 그림자는 있을 수 없다. 그림자 그 자체가 형상은 아니다. 그림자는 부분적인 것이며 그림자가 나타내고 있는 실체의 불완전한 표현이다.

  그러므로 모형은 미래에 있을 어떤 인물이나 사건, 의식 등에 대해 미리 보여주기 위해 제시되는 어떤 인물이나 사건, 의식 등이 될 수 있다.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모형들을 살펴 보자.



  1. 모형적인 인물들 : 아담, 카인, 아벨, 멜키세덱, 아브라함, 이삭, 요셉, 여호수아, 다윗, 요나...

  2. 모형적인 사건들 : 홍수, 이집트의 역병, 유월절, 놋뱀, 요단강, 도피성읍...

  3. 모형적인 의식들 : 제사, 정결례, 명절, 환희의 해, 속죄일...

  4. 모형적인 구조들 : 방주, 성막, 성전...

  5. 모형적인 가구들 : 놋제단, 물대야, 촛대, 차려놓은 빵, 향단, 자비석, 언약궤...

  6. 모형적인 색깔들 : 청색, 붉은색, 흰색, 자주색, 주홍색, 녹색...

  7. 모형적인 숫자들 : 1, 3, 4, 7, 12, 40...



  모형을 공부함에 있어서는 비교할 때 쓰이는 영어의 두 단어 “as”(-같이, -듯이)와 “so”(-그러하리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as”는 모형(types)에 대해 쓰이고 “so”는 원형(antitypes)에 대해 쓰인다. 모형은 역사적인 것이고, 원형은 예언적인 것이다.



  『이는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을 살게 하려 함이라』(고전15:22).

  『그러나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오는 것도 그러하리라』(마24:37).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같이 인자도 그렇게 들려 올려져야만 하리니』(요3:14).

  『요나가 사흘 낮과 사흘 밤을 고래 뱃속에 있었듯이 인자도 그처럼 사흘 낮과 사흘 밤을 땅의 심장 속에 있을 것이라』(마12:40).



  위의 구절들에서 원형과 모형은 뚜렷하게 비교되어 제시되었기 때문에 독자들이 그 의미를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구약 성경에서 모형들은 그 예언적인 의미들이 표면에 드러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성경을 올바르게 공부하지 않는다면 구약의 많은 사건들 속에서 예언적인 의미는 전혀 발견하지 못하게 된다. 이제 창세기에 나오는 이삭과 리브카의 이야기를 읽고 모형들을 찾아보자(창24:1-67).



  1.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모형이다.



  2. 이삭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① 그리스도와 마찬가지로 이삭도 약속의 아들이다(창15:4, 사7:14).

  ② 이삭의 출생도 미리 알려졌다(창18:10, 눅1:30-31).

  ③ 이삭의 이름도 태어나기 전에 붙여진 것이다(창17:19, 눅1:31).

  ④ 이삭도 불가능한 조건에서 태어났다. 사라는 불임이었고(창11:30) 마리아는 처녀였다(마1:18-20).

  ⑤ 이삭도 독생자로 불린다(히11: 17, 요3:16).

  ⑥ 이삭도 친족들에세 조롱과 핍박을 받았다(창21:9,10, 갈4:28,29, 마27: 29).

  ⑦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셨듯이 이삭도 자기가 드려질 번제에 쓸 나무를 지고 갔다(창22:6, 마27:24).

  ⑧ 그리스도와 마찬가지로 이삭도 기꺼이 제단위에 올랐다(창22:9, 요10 :17).

  ⑨ 이삭도 아버지에 의해 버림받은 것이다(창22:12, 요10:17).

 ⑩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듯이 이삭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받은 것이다(히11:17-19, 마28:6).



  3. 엘리에셀은 성령의 모형이다.

  ①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신부를 얻기 위해 이 땅으로 오셨듯이 엘리에셀도 이삭의 아내를 위해 하란으로 갔다.

  ② 성령은 그리스도께서 제물로 드려지신 다음에야 오셨다. 엘리에셀도 이삭이 제물로 드려진 다음에 보냄을 받았다.

  ③ 성령이 스스로를 말씀하지 않으시듯이 엘리에셀도 스스로를 말하지 않고 자기 주인의 아들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다(요16:13).

  ④ 성령께서 긴급하듯이 엘리에셀도 긴급했다(창24:53-56, 고후6:2).

  ⑤ 성령께서 우리에게 선물들을 주심으로 교회를 위해 준비된 풍요함을 미리 맛보게 하시듯이 엘리에셀도 귀한 보석을 리브카에게 주어 자기 주인의 부요함을 드러냈다.

  ⑥ 엘리에셀은 리브카의 동의를 얻어냈을 때 즉시 떠났다. 그리스도의 아내도 예비하는 것이 끝나면 즉시 성령에 이끌려 하늘로 올라갈 것이다.



  4.. 리브카는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의 모형이다.

  ① 리브카(교회)는 엘리에셀(성령)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그를 따랐다.

  ② 리브카는 이삭을 위해서 기꺼이 자기의 가족과 헤어졌다.

  ③ 그리스도의 신부와 마찬가지로 리브카는 이방인이다.

  ④ 리브카는 자기 고향을 떠나 이삭에게로 가는 동안 어떤 환란도 겪지 않았다. 교회도 예수 그리스도와 만나기 전에 대환란은 겪지 않는다.

  ⑤ 예수 그리스도도 신부를 만나기

위해 공중으로 내려오신다(살전4:17). 이삭은 리브카를 만나기 위해 들로 나가 있었다.

  어떤 모형은 이중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 요나를 자신이 부활하는 모형으로 설명하셨다(마12:40). 그러나 요나는 이스라엘의 모형도 될 수 있다.

  1. 요나는 이방 성읍에 전파하기 위해 부르심을 받고 보내졌다.

  2. 요나는 불순종하고 타시스로 도망갔다.

  3. 요나는 불순종함으로 바다에 던져졌다.

  4. 요나는 고래 뱃속에서 다시 살아났다.

  5. 요나는 육지로 나오게 되었다.

  6. 요나는 두번째 부르심을 받고는 순종했다.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모형적으로 나타내는 인물 중에서 요셉은 대표적인 인물이다.

  1. 요셉은 자기 아버지의 사랑받는 자였다.

  2. 그는 형제들에게 보냄을 받았다.

  3. 요셉의 형제들은 그를 거부했다.

  4. 요셉은 형제들에 의해 팔렸다.

  5. 요셉은 부당하게 고소되고 정죄 받았다.

  6. 요셉은 감옥에 갇혔다. 예수님은 요셉의 무덤에 묻히셨다.

  7. 요셉은 감옥에서 다시 나와서 영예를 얻게 되었다.

  8. 보좌에 앉은 요셉은 굶주리는 사람들에게 빵을 나누어 주는 자가 되었다. 예수님은 생명의 빵이시다.

  9. 요셉은 보좌에 앉은 후에 이방 여인을 신부로 맞아들였다.

 10. 요셉이 신부를 얻은 후에 그의 형제들은 기근으로 고통 받았고 요셉에게 찾아왔다. 유대인들도 환란 기간에 예수님께 다시 나아올 것이다.

 11. 요셉은 처음에 자기 형제들을 알았으나 그들은 요셉을 알지 못했다.

 12. 요셉은 형제들과 두 번째 만났을 때 자신을 형제들에게 알렸다.

 13. 요셉은 형제들과 가족들을 고센 땅에 살게 했다.



  놋뱀과 예수 그리스도처럼 모형과 원형이 동시에 제시될 때에는 그 모형이 성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원형이 제시되지 않을 때에는 그 모형의 성취는 아직 미래의 일이다. 이집트의 재앙은 대환란 기간에 있을 재앙의 모형이다. 도피 성읍은 “야곱의 고난” 기간 동안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예비하시는 피난처의 모형이다. 두라 평지에 세워진 느부캇넷살의 금신상은 거짓 선지자에 의해 세워지게 될 적그리스도의 형상의 모형이다(계13: 14-15).

  이와 같이 모형론은 성경을 잘 가르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다. BB
출처 : 월간 성경대로믿는사람들  1995년 4월호  (통권 37 호)   page : 36

 
   
 

 
고객센터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상호명: 말씀보존학회 │ 대표자명: 이송오 │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35 (금강프라자 7층)
  • 사업자 등록번호: 105-99-34323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16-1956호 │ 메일: admin@biblemaster.co.kr
  • 전화 : (02)2665-3743~4 │ 팩스: (02)2665-3302
Copyright ⓒ www.biblemaster.co.kr. All rights reserved.